끝없이 배우고 노력하며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방랑자 ♬

경제 Info./경제 관련 소식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을 뒤흔든 테라-루나 쇼크

khkbhd 2022. 6. 19. 17:50
728x90

 국산 가상자산 테라-루나의 폭락

 

최근 한국산 가상자산인 루나*와 루나의

자매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의 가치가 폭락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가격이 119달러에 육박하며

글로벌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10위권에 들었던 루나는

일주일 새 99% 가까이 폭락하며 현재 가격이 1달러대에 그치고 있습니다.

테라도 한때 시가총액이 180억달러에 육박해

스테이블 코인 중 3번째로 시가총액이 컸지만,

최근에는 1테라의 가격이 60센트 수준까지 급락했습니다.

 

*루나 : 테라USD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 가상자산

**테라 : 루나를 이용해 가치가 1달러로 유지되는 스테이블 코인

 

 

테라와 루나는 '테라폼랩스'라는 블록체인 기업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테라폼랙스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 권도형 대표와

티몬의 창업자 신형성 대표가 싱가포르에서 함께 창업한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창업자가 개발한 이 두 코인은

글로벌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루나는 개발 2년 만에 세계 코인 시가총액 8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폭락 사태로 테라와 루나는 단숨에 휴지 조각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사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은 전체적으로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미국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에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가상자산 시장이 전반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루나와 테라의 폭락 사태가 발생하자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매우 커졌고, 가상자산 시장은 혼돈에 빠졌습니다.

 

 

 전례없는 급락의 이유는?

 

그렇다면 테라와 루나는 왜 갑자기 폭락한 것일까요?

이유는 세계 가국의 긴축 정책과 테라와 루나의 독특한 거래 알고리즘에 있습니다.

 

1.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0.5%P씩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한국은행이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동시에 제기되면서

이전부터 가상자산 시장에는 붕괴 조짐이 보이고 있었습니다.

가상자산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평가받던

스테이블 코인이나 각종 증권화 토큰도 폭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업계는 가상자산 시장의 성격이 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디지털 금'이라고 불리며 위험회피 자산으로 여겨지던

가상화폐가 주식과 같이 고위험/고빈도 거래가 동반되는

파생금융상품과 유사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2. 테라-루나의 거래 알고리즘

루나와 테러의 가격이 급락한 배경에는 

독특한 거래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테라는 코인 1개의 가치가 1달러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현금이나 국채 등의 안전자산을 담보로

스스로의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코인을 뜻합니다.

1달러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은

현금 1달러를 담보로 삼아 1달러만큼의 가치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테라는 다른 스테이블 코인과 달리, 

가상자산인 루나가 테라의 가치를 뒷받침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전적으로 투자자들의 신뢰 위에서만 작동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루나의 가격이 꾸준히 상승할 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루나의 가치가 급격히 낮아진다면 

루나가 테라의 가격을 뒷받침하는 담보물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난 8일, 시장에 대규모 테라USD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테라의 가격이 1달러 밑으로 급락했습니다.

테라의 가치가 1달러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면서

테라와 루나의 연동 알고리즘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자매 코인인 루나의 가격까지 급락했습니다. 

이렇게 테라의 담보물로 활용되던

루나의 가격이 하락하자 테라의 가격은 더 하락했고,

결국 서로가 서로의 가격을 떨어뜨리는

'죽음의 소용돌이' 현상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