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공간 두 목적, 용도지역제 완화
용도지역제 전면 개편도 2040 계획의
주요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지금까지는 토지의 용도가
크게 주거, 상업, 공업, 녹지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용도지역제를 유연화해
토지 용도에 따른 구분과 규제를
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가령, 기존에는 주거밀집지역으로 지정되어
건물 최고 층수가 7층으로
제한되어 있던 지역에도 더 높은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용도지역제
한 공간의 기능이 중복되지 않게끔
땅의 용도를 하나로 명시하고,
이에 해당하는 건물의 높이나 용적률 등을
제도적으로 통일하여 적용하는 제도
서울시는 이른바 '비욘드 조닝 (Beyond Zoning)' 을
도시 계획의 기본 모토로 삼고
국토계획법 개정 등 법제화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획일적인 기능 구분에서 탈피해
주거 공간 근처에도 업무와 여가, 녹지,
교통, 상업공간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 비욘드 조닝
지역별로 주거, 업무, 상업
기능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는
지금의 도시체계와 달리,
도시 기능 구분을 혼용하는 공간 운영 체제
미래 모빌리티를 대비한 교통 개편
서울시는 서울플랜에서 철도 중심의
기존 교통 시스템을 넘어서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 육성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줬습니다.
현재 서울 내에는 101km
에 달하는 지상철도가 있습니다.
이를 점차적으로 지하화하고,
대신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 (UAM) 등
미래교통 인프라를 지상에 확충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자율자동차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2025년 UAM 상용화 계획에 맞추어
UAM 터미널 설치, 시범노선 운영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 도심항공교통 ( UAM : Urban Air Mobility )
수직이작률이 가능한 개인 도심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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