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배우고 노력하며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방랑자 ♬

주식 Info./배워보자, 주식 공부

주린이의 주식 입문기 (1)

khkbhd 2020. 10. 10. 19:24
728x90

안녕하세요~

어제는 친구와 오랜만에 삼쏘 한잔을 하고

오늘 다시 나와서 글을 한번 써봅니다 ㅎㅎ

 

별다른 거 없는 연휴를 보내고 있네요~

대신 영화를 많이 봤어요.

어제 오후에는 [내부자들] 보고

오늘 새벽에는 [마녀] 도 봤답니다.

배우 김다미 님의 연기를 너무 인상 깊게 봤네요~

 

이제 주식에 대해 조금 끄적여볼까요 :)

요즘 2030 에게는 주식이 굉장히 열풍이잖아요?

저도 없지 않아 그 바람에 탔던 거 같아요 ㅋㅋㅋ

그전부터 관심은 있었어요,,

하지만 어느 정도의 시드머니가 없었고,

쫄보 심보가 있어서

과감히 들어갈 수가 없었죠 ㅋㅋㅋㅋㅋ

다들 그런 느낌 아시잖아요~

부수입을 얻고 싶지만,

자신의 리스크를 걸고 싶지 않은 느낌이요 ㅋㅋ

저도 마찬가지였답니다 ㅎㅎ

 

그래서 2020년 4~5월 경 소액?으로

정확히는 150여만 원 정도 주식 시장에 진입했던 거 같네요,

사실 주식 관련된 지식이 많지 않아서, 혼자 공부하면서 익혔던 거 같아요,

그러한 와중에 [가치 투자]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사실 정답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저는 이 개념을 활용하여 소소한 수익을 얻었고, 얻을 것이라 믿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물론 저는 초보자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더 찾아보시기 바랄게요!

 

[가치 투자]는 기업의 가치에 믿음을 둔 주식 현물 투자 전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주식 현물 투자가들을 가치투자자라고 하고요,

기업의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순자산가치, 성장가치, 수익가치와 기타 무형의 가치들이 있다고 하네요~

물론 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스로가 분석을 하고, 적합하다고 믿는 정보들 활용하면 되는 거니깐요!

 

간단하게 [가치 투자]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저만의 적용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물론 시간이 많았고, 살짝 막일? 느낌이 있긴 하지만,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ㅋㅋㅋㅋㅋ

 

저는 [아이투자]라는 채널을 구독하고 있었는데,

테마별로 기업 및 종목을 추천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50여 개의 기업을 적었습니다.

그리고는 여러 전문가들의 글과 정보를 읽어보며

비교할만한 수치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비교 수치를 찾은 것은

첫 번째 그룹으로 [영업 이익률] / [순이익률]이었습니다.

[영업 이익률] 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로서

영업 활동의 수익성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그다음은 [순이익률]입니다.

이는 순이익을 세후 순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로

매출액 중 주주를 위해 최소한 어느 정도의 금액을

제공할 수 있는가 하는 경영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수치를 기업별로 가장 간단하게 [네이버 금융]에서 검색 후,

수치를 기입했습니다.

 

첫 번째에서는 이 정도까지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ㅋㅋㅋㅋ

쓰다 보니 주절주절 된 거 같기도 하고,

너무 길어진 거 같아서요 ㅎㅎ

참고로 아무것도 없이, 제가 했었던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니,

오해도 없길 바라며, 나쁘게만은 생각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자유롭게 쓰는 공간이기 때문에요 ㅎㅎ

 

내일 올 수 있으면 오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연휴이셔서 즐겁게 보내실 거 같은데,

행복하게 잘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한강 다리에서 한컷!]

 

 

728x90